본문 바로가기

영양집중지원팀



영양 상태가 불량하거나 경구 섭취가 부적절한 환자에게 있어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질병의 치료의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영양의 공급은 약물이나 수술보다 먼저 기본적인 치료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병원에 입원한 환자는 질병상태에 따라 적절한 영양과 탄수화물, 지질, 미량원소 및 비타민을 공급받아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치료효과를 바라볼 수 없거나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영양지원을 통해 영양상태 개선으로 사망률, 이환률 및 재원일수를 감소시키며 체계화, 표준화된 영양지원법을 개발하여 환자들에게 영양평가 및 지원방법에 대한 자문을 하고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영양 중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TPN 자문 업무

소아 및 성인에 있어 영양 상태가 불량한 경우 경구 또는 경장 영양 진행이 어려운 환자들에게는 TPN(정맥영양)으로의 영양 공급이 필요하게 됩니다. 환자의 영양상태 및 임상상태를 토대로 적절한 영양 요구량을 산정하여 환자에게 적절한 영양 공급을 할 수 있도록 TPN 자문 업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치의의 협진 의뢰 시에도 TPN 자문 업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TPN 모니터링

TPN 자문 이후 TPN 투여로 인한 합병증 발현 여부를 관찰하여 필요시 처방내용이나 투여 경로를 변경하고 경구 섭취의 재개에 따는 투여량 감소를 요청하는 등의 지속적인 관리를 시행합니다.

NST(Nutrition Support Team)

환자들의 질환 및 정상적인 영양 섭취 곤란으로 영양불량 원인이 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의사, 약사, 영양사, 간호사로 이루어진 영양집중지원팀 회진에 참여하여 각 환자에게 적합한 TPN이 투여될 수 있도록 자문하고, 각종 약물에 대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여 환자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KSPEN(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 인증 : 2009년-2012년

NICU 자문 및 모니터링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한 신생아를 위한 TPN 처방 감사, 자문 및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숙아에게 있어 적절한 영양공급으로 원활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회진 참여로 보다 신속한 정보제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

원내 직원을 대상으로 TPN과 관련된 영양 요법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