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
배경이미지
.
배경이미지
중증질환을 책임지는 권역공공의료기관
최고의 의료인재양성, 도전적연구,책임있는 진료로 공공의료 실천과 국민건강증진을 선도한다.
배경이미지

충북대학교병원 충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재활치료 안내

해당정보관련 일러스트
재활치료 소개

심뇌재활센터는 크게 두 가지 질병군을 대상으로 보다 과학적이고 선진적인 새로운 치료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뇌졸중 재활치료

  • 조기 재활 치료

    신경과 및 신경외과와 협진을 통하여 뇌졸중이 발생한 급성기 환자를 입원일로부터 3일 이내에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진찰하고, 금기 사항이 없는 경우 곧바로 조기에 재활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급성기 재활치료는 신체의 활력징후가 불안정하거나 신경학적 이상이 진행하고 있는 환자들을 제외하고는 조기에 시행할수록 운동, 언어 및 인지 장애 등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 포괄적 재활 치료

    급성기 연하장애 검사를 시행하고,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한 치료를 시행할 뿐만 아니라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운동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 및 인지치료 등 포괄적 재활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포괄적 재활치료는 조기 재활치료와 마찬가지로 뇌졸중 환자에게 발생한 각종 운동, 언어, 심리, 인지 장애와 관련하여 해당 부분의 치료를 모두 다 전문적인 재활팀에 의하여 시행하는 경우에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충북대학교병원 심뇌재활센터에서는 대한뇌신경재활학회(2009년)에서 발표한 ‘뇌졸중 재활치료를 위한 한국형 표준 진료 지침’을 준수하여 뇌졸중 재활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표준 진료 지침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01뇌졸중 환자의 급성기 재활치료는 조직화된 전문적인 뇌졸중 재활치료 팀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 02뇌졸중 환자는 금기사항이 없는 한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재활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 03뇌졸중 환자는 기능 회복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의 재활 치료를 받아야 한다.
  • 04모든 뇌졸중 환자에게 표준화된 연하장애(삼킴곤란) 침상 선별 검사를 시행하고, 연하장애가 의심되는 환자는 비디오투시 연하 검사를 시행하여야 한다.
  • 05실어증이 발생한 환자는 언어기능의 회복을 위하여 전문화된 언어치료를 받아야 한다.
  • 06뇌졸중 환자는 운동치료, 작업치료, 심리치료, 언어치료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재활치료를 받아야 한다.

심장 재활치료

급성 심근경색이 발생하면 필요한 경우 심장내과에서의 약물 및 심장시술을 시행하여야 하며, 몇몇 환자에서는 흉부외과적인 수술을 시행하여야 하기도 합니다. 그 이외에도 모든 환자들은 ‘심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 수칙’에 따라 생활습관을 변화시켜야 하는데, 생활 수칙 중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와 관련하여 많은 환자들이 ‘어떤 운동을 어느 정도의 강도로 얼마나 오래 동안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심근경색이 발생한 직후에 운동을 시작하면 심장에 무리가 가지는 않는지’ 등에 대하여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심장재활 치료가 급성 심근경색 환자의 중요한 치료법 중의 하나이며, 비교적 오랜 기간의 치료를 통하여 안전한 치료법임이 입증되어 있습니다.

충북대학교병원 심뇌재활센터에서는 외래를 통하여 심장재활치료실에서 심장재활을 시작하기 전후에 심장의 운동 능력과 위험성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한 운동부하검사를 시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맞는 운동 강도와 시간 동안 운동을 시행하게 되며, 운동 중에는 무선 심전도 모니터링을 통하여 보다 안전하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모든 심장재활 치료는 외래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환자의 개인적인 여건에 따라 1주일에 3~5회 방문하여 방문 시마다 1시간 동안 실시하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최소 6~12 주간 시행하게 됩니다.

심장재활 치료를 시행한 이후에는 환자들이 가정이나 직장으로 복귀하여 보다 자신감 있게 생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이 직접 운동을 시행할 수 있게 됩니다.

심장재활 치료 기간 동안 환자의 심장관련 상태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향후 운동 강도 및 시간 등을 결정하는 과학적 자료로서 이용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