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
배경이미지
.
배경이미지
중증질환을 책임지는 권역공공의료기관
최고의 의료인재양성, 도전적연구,책임있는 진료로 공공의료 실천과 국민건강증진을 선도한다.
배경이미지

충북대학교병원 충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뇌졸중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질환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질환입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뇌경색) 혈관이 터져서 (뇌출혈) 뇌손상이 오고 그에 따른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은 심하면 생명을 잃을 수도,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이 남을 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우리나라의 사망원인 중 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원인을 차지할 뿐 아니라 성인에서 신체적 장애를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뇌졸중의 위험요인

고혈압, 당뇨병, 흡연,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음주, 심장질환, 경동맥협착, 비만, 운동부족, 잘못된 식습관 등이 있습니다.

흡연
음주
이상지질혈증

뇌졸중의 증상

  1. 1한쪽 팔다리가 마비되거나 감각이 이상하다.
  2. 2말할 때 발음이 분명치 않거나 말을 잘 못한다.
  3. 3갑자기 눈이 안보이거나 둘로 보인다.
  4. 4주위가 뺑뺑 도는 것처럼 어지럽다.
  5. 5갑자기 벼락 치듯 심한 두통이 온다.
  6. 6의식장애로 깨워도 깨어나지 못한다.

뇌졸중의 진단

병력 청취와 신경학적 검진을 통해 이환된 뇌 부위를 알 수 있으며 CT 및 MRI검사를 통해 확진이 됩니다.

뇌졸중의 치료 및 관리방법

뇌경색

뇌경색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병 후 얼마나 빨리 치료를 시작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뇌혈관이 막혔더라도 3∼6시간 이내라면 혈전용해제 투여나 동맥 내 혈관 재개통술로 막힌 혈관을 뚫어 주는 것이 치료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 시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다른 약물을 사용하여 뇌경색이 진행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뇌출혈

뇌출혈의 치료는 출혈 부위, 원인, 출혈량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출혈량이 적으면 흡수될 때까지 약물로 치료합니다. 그러나 출혈량이 많거나 혈관 촬영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뇌졸중의 예방

발생 시 심하면 생명을 잃을 수도,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이 남을 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이므로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심장질환, 동맥경화증 등 선행질환을 관리하고 금연, 올바른 식습관, 건강상태에 맞는 적당한 신체활동을 통한 예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뇌졸중 응급 대처방법

  1. 1증상 발생 3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해야 합니다.
  2. 2119에 전화! 즉시 병원으로!
  3. 3MRI, CT 등 급성뇌졸중 검사가 가능한 큰 병원에 가세요!
  4. 4토하는 것 같으면 고개를 옆으로 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