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
배경이미지
.
배경이미지
중증질환을 책임지는 권역공공의료기관
최고의 의료인재양성, 도전적연구,책임있는 진료로 공공의료 실천과 국민건강증진을 선도한다.
배경이미지

충북대학교병원 충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고지혈증

고지혈증이란?
체내 지질대사에 이상이 생겨 혈액 속에 지방성분(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높은 상태

체내 지질대사에 이상이 생겨 혈액 속에 지방성분(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높은 상태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기는 하나 비정상적으로 과다하게 증가하여 혈관 벽에 쌓여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심혈관계질환으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유발할 수 있으며 뇌혈관에서 뇌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의 위험요인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위주의 식생활, 운동부족, 비만, 유전적 요인, 고혈압, 연령, 성별 등이 있으며 약물, 당뇨병 등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요인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위주 식생활
운동부족, 비만

고지혈증의 증상

대부분 특별한 증상은 없으며 심혈관계질환이나 뇌혈관계질환이 발생하면 그에 의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진단

이상지질혈증 검사를 위해서는 식후 언제 검사하는가는 매우 중요하므로 8시간 이상 금식을 한 후 공복 시에 혈액검사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술이나 기름진 음식을 과식한 후의 검사는 올바른 수치를 얻을 수 없으며 술은 적어도 3일간 마시지 않은 상태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검사는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합니다.

고지혈증의 진단 – 분류, 판정, 총콜레스테롤, 좋은(HDL) 콜레스테롤, 나쁜(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정보 제공
분류 판정 총콜레스테롤 좋은(HDL) 콜레스테롤 나쁜(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 정상형 < 200 60 < < 100 < 150
경계형 200~229 41~59 100~149 151~199
이상지질혈증 230 < < 40 150 < 200 <

고지혈증의 합병증

동맥경화증, 심혈관계질환, 뇌혈관계질환, 췌장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치료 및 관리방법

올바른 식이요법(싱겁게 먹기), 운동요법 (준비운동 5~10분 본운동 20~45분 정리운동 5~10분)을 통하여 적정체중을 유지하며, 정기적인 검사, 금연, 절주, 스트레스 완화를 통해 생활습관 개선에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