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청북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대표전화 : 043-269-7898

알레르기 걱정없는 함께 노력하는 충청북도

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비염과 같은 알레르기질환은

사회 경제적인 성장과 환경 변화로 함께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어린 영유아에서 발생하여 노인에 이르기까지 평생 지속되는 “만성 염증 질환”입니다. 

또한, 소아에서 잘 관리되지 않은 알레르기질환은 성인기 중증 질환으로 이행되어 삶의 질 저하와 경제적인 부담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 외에도 음식물 알레르기와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질환을 포함한 알레르기 질환의 권역 내 교육과 관리를 위한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기관의 필요가 요구되어 왔습니다.

의료기관 내 치료만이 아니라 알레르기 질환의 관리는 어린이집을 포함한 학교와 직장 모든 영역에서의 관리가 필요하며, 이러한 환자의 생활 공간에서의 질환 관리에 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권역 내 알레르기 질환에 대하여

신뢰성 있는 정보와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알레르기 관리 및 예방을 통한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충북대학교병원 내에 “충청북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를 충청북도와 협력하여 2021년에 개소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 아토피ㆍ천식 안심학교 운영 및 인증 지원

 - 알레르기질환 예방관리 교육

 - 홍보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지역사회 상담서비스 제공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을 추진하며 지역 내 중증 알레르기 질환자의 학교 및 기관 내 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환자와 보호자만이 아니라 아토피·천식 안심학교와 어린이집을 포함한 모든 교육 기관의 알레르기 질환 관리를 돕고, 

노인을 포함한 모든 연령의 지역 주민들께 알레르기 질환으로부터 자유롭고 건강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 시스템과 알레르기 예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건강 안전망을 형성에 기여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