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자주 묻는 질문

게시물 검색
Q 중간진료비는 언제 납부하나요?
A 재원환자중 일정금액(50만원)이상일 경우 중간진료비 계산서가 각 병실로 고지됩니다. 중간진료비 납부는 평일에는 원무과 수납창구, 야간 및 토/일,공휴일에는 응급의료센터 수납창구에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Q 입원료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A 보험환자의 경우 해당 입원료의 20, 급여환자의 경우에는 1종, 2종에 따라 면제 또는 입원료의 10를 본인이 부담하시면 됩니다.

Q 낮병동은 무엇인가요?
A 1박 이상의 입원이 불필요한 경우 당일 입원하여 진료 후 당일 퇴원하는 것을 말하는 것 으로서 다음 사항에 해당됩니다.

▶ 분만 후 당일 귀가 또는 이송하는 경우

▶ 응급실, 수술실 등에서 처치, 수술 등을 받고 6시간 이상 관찰 후 당일 귀가하는 경우

▶ 정신과의 낮병동에서 6시간 이상 진료를 받고 당일 귀가하는 경우

Q 1인실에 입원 중인데 6인실로 옮길 수 있나요?
A 병동 간호사실에 신청하면 기준병실로 옮기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준병실이 남, 여로 구분되는 상황에서 환자와 맞는 병실이 있을 경우 조정이 가능합니다.

Q 입원할 때 필요한 물품은?
A 세면도구(칫솔, 치약, 비누, 수건 등), 화장지, 물컵, 실내화, 수저 등 기타 개인 물품이 필요하며(원내 편의점에서 구입 가능) 보호자가 상주할 경우 보호자의 침구류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입원 전 복용약은 담당 의사와 반드시 상의하십시오.

Q 입원약정서에 있는 연대보증인은 반드시 작성해야 하나요?
A 입원약정서는 병원규칙을 준수하고, 병원기물을 소중히 사용하고, 중간진료비를 납부하고, 병원 측의 과실이 아닐 경우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등의 내용이므로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Q 입원 수속할 때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A 입원약정서를 작성하여야 하며, 연대보증인의 서약이 필요합니다.

Q 외래 진료를 받지 않고 바로 입원이 가능한가요?
A 응급환자의 경우에는 응급의료센터에서 응급진료 후 입원이 가능하나, 외래의 경우에는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고 환자의 상태를 판단하여 입원결정이 됨으로 외래진료 후 입원이 가능합니다.

Q 진료비에 대한 문의는 어디로 하면 되나요?
A 진료비 금액 확인은 원무과 (☎043-269-6588), 진료비내역 등 자세한 문의는 진료비관리실 (☎043-269-6591)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Q 연말정산에 필요한 확인서를 발급받으려면?
A 환자의 인적사항을 정확히 알아 오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