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
배경이미지
.
배경이미지
중증질환을 책임지는 권역공공의료기관
최고의 의료인재양성, 도전적연구,책임있는 진료로 공공의료 실천과 국민건강증진을 선도한다.
배경이미지

충북대학교병원 충북지역암센터

원인

원인

대장암발병의 위험요인으로는 식이요인, 유전적 요인,선종성 용종, 염증성 장질환, 육체적 활동수준 , 50세 이상의 연령 등이 있습니다.

식이요인

식이요인은 오랫동안 대장암 발병에 가장 큰 영향을미치는 환경적 요인으로 알려져 왔습니다.동물성 지방 또는 포화 지방 식이를 할 경우대장암의 위험도가 증가하며 돼지고기, 소고기같은 붉은 고기의 섭취가 대장암 발생 위험을높이고 있음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저섬유소 식이, 가공 정제된 저잔여 식이,알코올 등이 대장암의 발병 위험을 높이며,일부 연구에서는 육류를 굽거나 튀기거나 바비큐할 경우 대장암 발생 위험이 상승한다고 보고하고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대장암의 5%는 명확히 유전에 의해 발병한다고 밝혀져있으며, 전체 대장암의 약 15~20%는 유전적소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암의발병위험을 높이는 가족 내 유전질환으로는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선종성 대장폴립이라고도 불리는 가족성 용종증(FamiliarAdenomatous Polyposis)입니다. 이 질환은수개의 또는 수천개의 선종이 대장벽에 생기게되며 성인이 되면 거의 100% 암으로 발전합니다.둘째는 최근에 그 원인 유전자들이 밝혀진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Hereditary Non-PolyposisColorectal Cancer)이며, 이 질환은 이른 나이에발병하고 가족성 용종증 보다 흔합니다. 이들두 질환이 있을 경우 직계가족의 대장암 발병위험이2~3배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종성용종

용종(polyp)이란장 점막의 일부가 주위 점막 표면보다 돌출하여마치 혹처럼 형성된 병변을 말합니다. 용종은양성종양이지만 그 중 조직학적으로 선종성용종(그냥 ‘선종’ 이라고도 합니다.)이라불리는 용종이 악성 종양, 즉 대장암으로 진행할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종성용종은 크기가 클수록(표면 직경 1.0cm 이상),고등급 이(異)형성증을 보일수록, 그리고 융모(絨毛;villous)같은 특성을 보일수록 발암성이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

염증성장질환은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과크론씨병(Crohn’s disease)으로 분류될 수있는데 이 질환이 있을 경우 대장암 발병위험은4배에서 20배로 상승하고, 이로 인한 대장암은일반 대장암보다 20~30년 일찍 발병하는 것으로알려져 있습니다.

육체적 활동수준

최근대장암 발생률이 높은 서구국가를 중심으로수행된 연구들에 따르면, 노동량이 많은 직업군에서결장암의 발생 위험이 감소되며, 일과시간뿐아니라 여가 시간에서의 육체적 활동량도 결장암의발생위험을 낮춘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신체활동이나운동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대변의 장내통과시간이 짧아지게 함으로써 대변 내 발암물질과장 점막이 접촉할 시간이 줄어들게 되어 발암과정을억제하게 됩니다.

50세 이상의 연령

대장암은연령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50세이상의 연령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양상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