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
배경이미지
.
배경이미지
중증질환을 책임지는 권역공공의료기관
최고의 의료인재양성, 도전적연구,책임있는 진료로 공공의료 실천과 국민건강증진을 선도한다.
배경이미지

충북대학교병원 충북지역암센터

담도 및 췌장암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담도암/췌장암 클리닉

담도계암이란 담낭, 간내담관, 간외담관 및 십이지장 유두부로 이루어지는 담도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담낭암, 담관암, 유두부암 등을 말하며, 조직학적으로 담도계암과 췌장암의 대부분은 선암입니다. 

담도계암과 췌장암은 발생 기전을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어려우며,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낭암은 담석과 만성 담낭염 같은 질환들이 발암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담도암의 위험요인은 간흡충 감염으로 50~70대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췌장암 발생과 관련된 인자에는 유전자(K-ras)의 이상, 흡연, 비만, 당뇨, 만성 췌장염 등이 있습니다.

진료내용

1. 진단 

담도계암 및 췌장암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에는 혈액검사와 혈청 종양표지자검사(CA 19-9), 초음파검사,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술(ERCP), 경피경간담도조영술 (PTC), 내시경초음파검사(EUS), 양성자방출단층촬영(PET) 등이 있습니다. 

췌장암의 경우 복강경 검사와 조직검사 등을 시행하기도 하며, 담낭암은 수술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방사선학적 검사에서 암이 의심되면 조직검사 없이 바로 수술 등 치료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치료

담도계암 및 췌장암의 치료 방법은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등이 있으며, 종양의 크기와 위치, 병기 및 환자의 나이와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단독요법으로 시행하거나 여러 요법을 병합하기도 합니다. 

일차적인 치료 방법은 수술적 절제술이며,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 황달을 경감시키기 위해 내시경을 이용한 스텐트 삽관술이나 경피경간담즙배액술 등을 시행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은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수술 후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암세포의 성장을 막고자 할 때 시행합니다. 

방사선 치료는 수술은 했지만 암의 완전 절제가 어렵거나 국소적으로 많이 진행되어 수술은 불가능하지만 전이가 되지 않은 경우 시행하며, 진행된 종양으로 인한 출혈, 골절, 통증 등의 증상 완화를 위해 시행하기도 합니다.



3. 진료의 안내

진료과

교수

진료내용

소화기내과

박선미, 한정호

담도암 및 췌장암의 진단 및 국소치료

종양내과

한혜숙, 김홍식

담도암 및 췌장암에 대한 전신항암약물요법

류동희, 최한림

담도암 및 췌장암에 대한 수술적 치료

방사선종양학과

김원동

담도암 및 췌장암에 대한 방사선 요법

영상의학과

김육, 이지선

담도암 및 췌장암에 대한 영상학적 진단

핵의학과

김철한, 문한솔

담도암 및 췌장암에 대한 핵의학적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