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
배경이미지
.
배경이미지
중증질환을 책임지는 권역공공의료기관
최고의 의료인재양성, 도전적연구,책임있는 진료로 공공의료 실천과 국민건강증진을 선도한다.
배경이미지

충북대학교병원 충북지역암센터

비뇨기암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비뇨기암 클리닉

비뇨기계암이란 남성과 여성의 비뇨생식기에 발생한 악성종양을 말하며, 전립선암, 고환암, 음경암, 신장암, 방광암 등이 포함됩니다. 전립선암의 위험인자에는 고령(50세 이상), 인종, 유전적 소인, 가족력, 남성호르몬, 당뇨병, 비만 등이 있고, 음경암에서는 불결한 위생 상태, 포경수술을 받지 않은 경우,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흡연 등이 있으며, 고환암에서는 잠복고환, 고환암의 과거력이나 가족력, 외상, 임신 중 여성호르몬 투여, 감염 등이 있습니다. 신장암은 85-90%가 신세포암으로, 위험인자에는 환경적 요인 및 생활습관(흡연, 비만, 고혈압), 기존의 신질환, 유전적 요인 등이 있으며, 방광암에서는 고령, 흡연, 화학약품의 노출, 페나세틴계의 진통제 및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계의 항암제 사용, 만성적인 하부 요로 감염, 골반 부위의 방사선 치료 등이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료내용

1. 진단 

전립선암 진단을 위한 검사에는 직장수지검사,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 경직장 초음파검사 및 조직생검 등이 있고, 고환암에서는 음낭초음파검사, 종양 표지자검사(AFP, β-hCG, LDH)등을 시행합니다. 

신장암 진단을 위한 검사에는 초음파, 신동맥 조영술, 조직생검 등이 있고, 방광암에서는 요검사 및 요세포검사, 방광경 검사, 배설요로조영술, 복부초음파 등이 있으며, 음경암에서는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병기 결정을 위한 영상진단검사에는 단순흉부촬영,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전신 뼈 스캔, 양성자방출단층촬영(PET) 등이 있습니다.


2. 치료

비뇨기계암의 주된 치료 방법에는 수술, 방사선치료, 면역 요법 및 항암화학요법이 있으며, 병의 진행 정도와 암세포의 분화도, 환자의 전신 상태 등에 따라 단독요법 또는 두 가지 이상을 병행하는 복합요법을 시행합니다. 

초기 암인 경우 일차적인 치료 방법은 수술이며, 진행된 암에서는 방사선 치료와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합니다. 

이 밖에 치료 방법으로 전이성 신세포암에서는 분자표적치료 및 면역치료 등을 시행하며, 전이성 전립선암에서는 호르몬치료를 시행합니다. 

전이성 고환암에서는 보통 항암화학요법을 하고 뇌나 폐 전이 시 방사선치료를 시행하며, 음경암에서는 수술 전후 보조적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3. 진료의 안내

진료과

의사

진료내용

혈액종양내과

김희경

비뇨기암에 대한 전신항암약물요법

방사선종양학과

김원동

비뇨기암에 대한 방사선요법

병리과

이옥준, 이호창


비뇨의학과

윤석중, 김용준, 김원태, 강호원

비뇨기암의 진단 및 수술적 치료

영상의학과

조범상

비뇨기암에 대한 영상학적 진단

핵의학과

김철한, 문한솔

비뇨기암에 대한 핵의학적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