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
배경이미지
.
배경이미지
중증질환을 책임지는 권역공공의료기관
최고의 의료인재양성, 도전적연구,책임있는 진료로 공공의료 실천과 국민건강증진을 선도한다.
배경이미지

충북대학교병원 충북지역암센터

뇌 및 척추종양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뇌 및 척추종양 클리닉

뇌종양이란 두개골 내에 생기는 모든 종양을 말하며, 악성도에 따라 악성 뇌종양(악성 신경교종, 뇌전이암)과 양성 뇌종양(뇌수막종, 청신경초종, 뇌하수체종양, 양성 신경교종 등)으로 나뉘며, 뇌종양 세포에 따라 신경교종, 뇌수막종, 신경초종, 뇌하수체종양 등으로 구분됩니다.

뇌종양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방사선, 화학물질, 바이러스, 뇌손상, 면역결핍 등이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척수종양이란 척수뿐만 아니라 척추관 내에 존재하는 신경근 및 기타 조직에 발생하여 신경조직을 압박하거나 침범하는 종양을 총칭합니다. 

발생부위에 따라 경막외, 경막내수외, 수내로 나뉘며, 가장 흔한 척수종양은 경막외 종양으로 전이성 종양이 가장 많고, 경막내수외종양은 대개 양성으로 수막종과 신경초종이 흔합니다. 

수내종양에는 상의세포종, 성상세포종, 혈관모세포종 등이 있으며, 골수 외 종양으로 척추전이는 가장 흔한 골격계 전이입니다. 

척수종양의 원인은 척수감각운동성경로증후군의 경우 척수의 압박에 의해, 동통성신경근척수증후군은 신경근의 압박 및 침윤에 의해, 중심척수공동증후군은 척수 내 종양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료내용

1. 진단 

뇌종양 진단을 위한 검사에는 신경학적 검사,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자기공명 혈관조영술(MRA),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자기공명분광법(MRS) 등이 있으며, 가장 정확한 진단은 수술을 통한 조직 검사입니다. 

척수종양의 임상증상과 소견은 종양의 부위와 조직학적 분류, 침범된 척수의 정도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진단을 위한 검사에는 척수 단순 X-선 촬영, 요추천자, 척수 조영술, 척수혈관조영술,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촬영(MRI) 등이 있습니다.


2. 치료

뇌종양의 치료 방법은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으며, 이 밖에 유전자 치료, 면역요법, 광역학 치료법 등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뇌종양에서 수술 다음으로 효과가 있는 치료 방법은 방사선 치료이며 항암화학요법은 악성뇌종양이나 재발성 뇌암에서 시행합니다. 

척수종양의 치료 방법에는 수술, 방사선치료, 스테로이드 등이 있으며, 양성 비침윤성 종양 및 원발성 척수종양의 경우 수술을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종양이 불완전하게 제거된 경우 방사선치료를 시행하며, 스테로이드는 척수 압박 부위의 부종을 감소시켜 신경학적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진료의 안내

진료과

의사

진료내용

종양내과

김홍식

뇌종양 및 척추종양에 대한 전신항암약물요법

소아혈액종양내과

이재희

뇌종양 및 척추종양에 대한 전신항암약물요법

신경외과

민경수, 박영석

뇌종양 및 척추종양에 대한 수술적 치료 및 감마나이프

영상의학과

차상훈, 이경식, 최치훈

뇌종양 및 척추종양에 대한 영상학적 진단 및 신경중재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