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신장이식 클리닉

신장이식은 신대체요법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치료법으로, 건강한 신장을 신장기능이 망가진 환자의 몸에 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식 후 환자는 상실된 신장기능을 다시 회복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신장이식을 위해서는 공여자가 있어야 하며, 생체공여자와 사체공여자가 있습니다. 생체공여자가 있는 경우에 수혜자 및 공여자가 함께 신장이식 전 검사를 받아야 하며, 없을 경우에는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KONOS)에 뇌사 장기이식대기자로 등록하여야 합니다.

진료내용

충북대병원 신장내과 신장이식 클리닉은 신장이식 수혜 희망자 및 공여자를 상담하고, 이식 등록 및 이식 전후 관리를 통해 성공적인 장기이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하는 곳입니다.


신장이식 클리닉에서는 나이, 동반질환, 전신상태 등 환자 상태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통하여 이식 준비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를 위해 혈액검사, 소변검사, 영상검사, 심장검사, 내시경 검사, 이비인후과 검진, 구강검진, 비뇨기과 검진 등이 필요합니다.


이식수술은 약 4-6시간 소요되며, 2-3주 정도 입원 후 퇴원하게 됩니다. 

신장이식 이후에는 신이식 클리닉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이식 후 발생할 수 있는 거부반응, 감염, 당뇨 등의 합병증에 대한 관리를 받아야하며, 면역억제제는 평생 복용하여야 합니다.


- 대상 환자 : 말기신부전 환자

  • 김선문의사 사진

    김선문 신장내과

    진료분야 신장, 혈압, 이식

    클리닉 신장이식 클리닉

    테이블 자료 : 진료시간, 오전, 오후, 요일별 가능날짜 정보제공
    진료시간
    오전 진료 진료
    오후 진료 진료
    상세보기
  • 조현정의사 사진

    조현정 신장내과

    진료분야 신장, 혈압, 이식

    클리닉 신장이식 클리닉

    테이블 자료 : 진료시간, 오전, 오후, 요일별 가능날짜 정보제공
    진료시간
    오전 진료 진료
    오후 진료 진료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