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
배경이미지
.
배경이미지
중증질환을 책임지는 권역공공의료기관
최고의 의료인재양성, 도전적연구,책임있는 진료로 공공의료 실천과 국민건강증진을 선도한다.
배경이미지

충북대학교병원 충북지역암센터

증상

증상

췌장암의증상은 비특이적으로 여러가지 췌장질환에서 볼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통,체중감소, 황달 등이 가장 흔합니다.

또 종양의 위치와 크기, 전이 정도에 따라 다르게나타나는데 췌장암 환자의 대부분에서 복통과체중감소가 나타나고, 췌두부암 환자의 대부분에서 황달을 볼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60~70%는 췌장머리에서 발생하고 주로 인접한 총담관의 폐쇄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납니다. 췌장의 몸통과 꼬리부분의 암은 초기에 거의 증상이나타나지 않아 시간이 많이 지나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황달

황달은 췌장머리 부분에 위치한 종양이 총담관에서 소장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폐쇄하여 담즙의 흐름을 막아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져서생기는 것으로, 췌장머리 부분에서 발생하는 암의 약 80%에 있습니다.

몸통이나 꼬리에 종양이 생긴 경우에는 5~6% 정도만 황달이발생하는데, 대개 황달이 나타날 때는 이미 암세포가 췌장 전체에 퍼져 간이나 림프절로전이될 정도로 병이 진전된 상태가 많습니다.

혈액내 빌리루빈 수치의 상승으로 황달이 나타난경우에는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란색으로 변하고, 소변색이 갈색으로 되며 피부의 가려움증이유발됩니다.

복부 통증

췌장암의 가장 중요한 증상은 통증입니다. 약 90%에서 나타나지만 초기의 증상이 애매하여 진료 없이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은 주로 명치끝에서 가장 흔하게 느끼지만 좌우상하 복부의 어느곳에서든지 느낄 수 있습니다.

암세포가 췌장을 둘러싸고 있는 신경으로 퍼졌을 때는 상복부나 등 부분까지 심한 통증을 느끼게됩니다.

체중 감소

뚜렷한 이유없이 몇 달에 걸쳐 계속되는 체중감소는 췌장암 환자에게 있어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상 체중에서 10% 이상의 체중감소가 나타납니다.체중감소는 췌장액이 적게 분비되어서 분비감소로인한 흡수 장애와 음식물섭취 저하로 생깁니다. 췌두부암 환자에서는 흡수장 애가 체중 감소의 주원인이지만 음식물섭취 저하 역시 어느 정도원인이 됩니다. 췌체부암과 췌미부암 환자에서는음식물섭취 저하가 체중감소의 주원인 입니다.

소화장애

암종이십이지장으로 흘러가는 소화액을 막게 되면 지방의 소화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지방의불완전한 소화는 대변 양상의 변화를 초래하는데,평소와 달리 물 위에 떠 있으며 옅은 색의기름이 진 많은 양의 변을 보게 됩니다.

암세포가위장으로 퍼지게 되면 식후의 불쾌한 통증,구토, 오심을 경험하게 됩니다.

당뇨병

전에없던 당뇨병이 나타나거나 기존의 당뇨병이 악화되기도 하며 췌장염의 임상증상을 보이기도합니다. 이미 언급한대로 당뇨병은 췌장암의원인일 수도 있지만 종양에 의한 결과인 것으로생각됩니다. 따라서 40세 이상의 사람에게갑자기 당뇨병이나 췌장염이 생기는 경우 췌장암의 발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

대변과 배변 습관의 변화가 흔하며, 췌두부암 환자의62%에서 회색 변을 보일 수 있으나 일부 환자에게는변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심, 구토, 쇠약감,식욕부진 등 비특이적인 증상이 자주 나타나며,환자의 5% 이하에서는 위장관 출혈, 우울증이나정서불안 등의 정신장애, 표재성 혈전성정맥염이나타나기도 합니다.

위의 증상 외에 내분비기능을 하는 랑게한스섬에 암이 생기면 너무많은 인슐린과 호르몬들이 분비되어 허약감,어지러움, 오한, 근육경련,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