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
배경이미지
.
배경이미지
중증질환을 책임지는 권역공공의료기관
최고의 의료인재양성, 도전적연구,책임있는 진료로 공공의료 실천과 국민건강증진을 선도한다.
배경이미지

충북대학교병원 충북지역암센터

진단

진단

장은 복부 깊숙이 다른 장기들에 둘러 싸여져 있고,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으며 있다 하더라도다른 소화기계에 장애가 있을 때 생기는 증상들과뚜렷한 구분이 없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증상이 나타난 뒤에 췌장암을 진단 받으면 이미 진행된 경우가많습니다. 췌장암의 임상적 증상이 위나 간에질환이 있는 경우와 비슷하므로 이들 질병과구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재 췌장암의 진단을 위하여 임상에서 사용되는검사들은 초음파 검사, 전산화 단층촬영(CT),자기공명영상(MRI), 내시경적 역행성담췌관조영술(ERCP),내시경적 초음파 검사(EUS), 양성자방출단층촬영(PET),혈청 종양 표지자, 그리고 복강경 검사 등이있습니다.

초음파검사

통증이 있거나 황달이 있는 환자에게 담석증을 감별하기위해 일차적으로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췌장종양이나 담관확장, 간 전이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조영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지만, 검사자의 능력에 따라 정확도가 크게 좌우되고, 환자의비만도, 장내 공기 등에 의한 검사 상의 제약이 있습니다.

전산화단층촬영(CT)

흔히CT라고 하는 전산화단층촬영은 초음파 검사보다췌장암을 진단하거나 병기를 측정하는데 더유용한데 검사자에 따른 오류가 적으며 병변을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고 영상이 더 세밀하여1cm 정도의 암도 발견할 수 있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췌장암인 경우 병기결정을 위해결국 필요하므로, 고령의 황달 환자 중 췌장암이 의심되는 경우 먼저 시행하기를 권합니다.

자기공명영상(MRI)

CT로 진단이 애매할 경우 MRI가 추가적인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간 전이를 잘 발견할 수 있는장점이 있습니다.

내시경적 역행성 담체관조영술(ERCP)

내시경적역행성담췌관조영술은 식도와 위를 지나 십이지장까지내시경을 삽입해 담관과 췌관의 협착과 폐쇄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췌관의 영상을얻어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데 유용한 검사이며정확도 또한 높습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서시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황달 치료로 내시경적담즙 배액술을 위해 주로 이용되며 CT에서애매한 경우나 십이지장과 유두부의 관찰이필요한 경우, 또는 췌액의 채취가 필요한 경우나췌관 내 생검과 세포진 검사가 필요한 경우에선택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적 초음파 검사(EUS)

췌장종양과 만성췌장염의 구별, 2cm 이하의 작은종양의 진단, 췌장암의 병기 결정 등에 내시경적초음파 검사가 일반 초음파 검사나 CT검사보다유용하다는 보고들이 있어 앞으로 주목할 만한검사법이라 생각됩니다.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췌장암세포에서 당대사가 증가되어 있는 것을 이용한검사방법으로, 췌장암과 췌장염의 감별에 도움이될 수 있으며, 잠재 전이 병소의 발견이나수술 후 재발 판정 등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CT에 비해 장점이 월등하지않기 때문에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혈청 종양 표지자

췌장암과 관련되어 가장 흔히 쓰이는 종양표지자는 CA19-9이지만,가장 큰 문제점은 특이도가 낮다는 것으로췌장암 이외에도 담도를 포함한 소화기계의암에서 다 상승될 수 있으며 또 악성종양이없는 담관염과 담도폐색이 있는 경우에도 상승될수 있습니다. 조기암에서는 정상인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진단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췌장암의 예후와 치료 후의 추적 검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강경검사

췌장암의크기나 범위 및 복강 내 전이여부를 육안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검사로 불필요한 개복수술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http://www.cancer.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