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
배경이미지
.
배경이미지
중증질환을 책임지는 권역공공의료기관
최고의 의료인재양성, 도전적연구,책임있는 진료로 공공의료 실천과 국민건강증진을 선도한다.
배경이미지

충북대학교병원 충북지역암센터

치료

치료

췌장암은 상당히 진행되기 전까지는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조기진단이 매우 어렵고, 진단 당시 이미 주변의 주요 장기로 침윤하여 근치적절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방법은 암의 크기, 위치, 병기, 환자의 나이와 건강상태등을 고려해 선택됩니다. 한가지 방법으로 치료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 여러 방법을 병합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췌장암으로인한 통증은 몹시 커서 흔히 마약을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수술적 혹은 경피적으로 복강 신경총(celiac ganglion)의 신경 마취를시도하거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완치를 생각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실제 췌장암환자의 20% 내외에서 수술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나머지 대부분의 환자들도 담관폐쇄로 인한황달, 십이지장 폐쇄,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완화적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를 통해 증상과암으로 인한 부작용을 감소시켜 삶의 질의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수술적 절제술은 암이 췌장에 국한된 경우에시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 췌장의 일부분이나전체, 또는 주변 조직을 함께 절제합니다.특히 췌장의 머리부분에 생긴 경우에 흔히시행하는데, 여기에는 Whipple 수술과 유문보존췌십이지장절제술이 있습니다. Whipple 수술은췌장의 머리, 십이지장, 소장의 일부, 위의하부, 총담관과 담낭을 절제하며, 소장을 남은췌장, 담관과 위의 상부에 붙여줍니다.

유문보존췌십이지장 절제술은 Whipple 수술과 유사하나위를 보존한다는 점이 다릅니다.췌십이지장절제술은어려운 수술이지만 최근 수술 기술과 마취기술 및 중환자 치료의 발달로 인하여 수술사망률이 1~2% 이하로 감소하였고, 5년 생존율도증가하여, 국소적인 절제가 가능한 췌두부암에서최선의 치료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합병증은 여전히 높아 40% 전후의 합병증 발생률이보고되고 있으며, 가장 흔한 합병증은 췌장문합부누출, 위배출 지연 등입니다.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일정한 주기로 경구나혈관으로 항암제를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암이전이되어 수술이 힘든 경우에 생명을 연장시키기위해, 증상을 경감시키거나 수술 후에 남아있을수 있는 암세포들의 성장을 막기 위해 시행됩니다.

방사선치료

췌장암환자 중 절제가 불가능하지만 전이가 없는약 40% 정도에서는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있으며 항암제를 방사선 치료와 함께 투여하는 경우 생존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수술 중 방사선 치료를할 수 있는데 주위조직의 손상을 줄이면서암조직에는 많은 양의 방사선을 조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내시경

황달은 내시경을 통해서 담관에 스텐트를 삽입하여 치료할 수도 있는데 이 시술은 경험이 많은 의사에 의하여 시행될 경우 약 90% 이상의 성공률을 보이고, 시술과 관련된 합병증은1% 정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방법은 최근에 종양으로 인한 담관 폐쇄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