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클리닉

임플란트는 치아 결손 부위가 존재하는 치조골 부위에 자연치의 기능 및 심미를 회복시켜주고자 인공치근을 식립하는 치과 치료 술식입니다. 1950년대 골유착형 (Osseointegration) 임플란트가 최초로 소개된 이래로 많은 발전을 거듭하였고 현재는 치아 상실시 가장 먼저 고려되는 술식으로 대중화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해서는 치조골내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 식립이 이루어져야 할 뿐만 아니라 보철 후 유지관리가 중요합니다. 충북대학병원 임플란트 클리닉은 최신 기술인 3차원 디지털 분석 및 환자 맞춤형 유도장치(3D printed implant guide)를 이용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소절개로 신속하게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강외과와 보철과 전문의의 협의진료를 통해 적절한 치료계획 수립 및 수술 후 유지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료내용

1. 치료대상

 1) 치아우식증과 치주 질환 등 다양한 구강 질환으로 인해 치아가 상실된 경우 

 2)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골이식이 필요한 경우 

 3) 환자 맞춤형 유도장치(3D printed implant guide)를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이 필요한 경우 


2. 충북대학병원 임플란트 클리닉의 차별화

 1) 3D cone beam CT를 이용한 디지털 진단 및 분석 

 2) 3D 임플란트 시뮬레이션 시행 

 3) 환자 맞춤형 유도장치 제작 (3D printed implant guide) 

 4) 유도장치를 이용한 수술시간 단축 

 5) 구강외과와 보철과 전문의의 각 분과별 진료 및 전문가 협업 시스템


external_image


그림 1. CT 를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 결정.

정확한 임플란트의 각도 및 방향과 신경과의 거리를 파악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그림 2. 3차원으로 재구성된 임플란트의 식립위치.

주변 신경과의 거리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그림 3. 3차원으로 재구성된 임플란트의 식립위치.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 및 각도를 정확히 알 수 있다.


external_image


그림 4. 환자 맞춤형 장치(Guide) 디자인.

장치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에서 계획된 위치에 임플란트를 정확하게 식립할 수 있다.



3. 임플란트 치료과정

 1)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 

- 3D Cone beam CT 를 활용하여 잔존골 및 식립 위치, 골이식의 필요성, 신경의 위치 등을 확인합니다. 구강외과, 보철과 전문의 협의를 통해 치료 계획을 결정하게 됩니다. 


 2) 3D 임플란트 시뮬레이션 시행 

- 3차원으로 재구성된 CT 이미지를 통해 임플란트 위치 및 식립 각도와 보철의 형태 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환자 맞춤형 유도장치 제작 

-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정된 임플란트 위치에 식립이 가능하도록 유도장치를 제작합니다.


 4) 유도장치를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 (1차수술) 및 골이식 

-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단계로 미리 제작된 유도장치를 이용하여 수술시간이 크게 단축됩니다.  10분 정도면 식립이 완료됩니다.


 5) 식립된 임플란트에 지대주 연결 (2차수술)

- 보통 1차수술 후 3개월 이상 경과한 후 시행하게 됩니다. 1차수술보다 간단한 수술로 보철 수복을 위한 준비 단계입니다. (양호한 골상태인 경우 1차수술시 나사 노출법으로 하는 경우 생략 가능) 


 6) 보철물의 수복 

- 임플란트에 연결된 지대주를 이용하여 보철물을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보철과 전문의가 진행합니다.


 7) 유지관리 

- 정기적인 내원을 통해 임플란트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단계입니다. 환자에 따라 3~6개월 사이에 내원을 권유드립니다. 


4. 임플란트 치료기간 

 진단과 계획에 따라서 치료기간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임플란트의 경우 3개월~6개월 사이에 진단부터 보철까지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식립 전 골이식이 필요한 환자에서는 추가 치유기간(~6개월)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치료기간은 구강외과 및 보철과 전문의 협의를 통해 결정됩니다. 


5. 주의사항 

 기저질환(혈압,당뇨, 골다공증 등)을 가지고 있거나 복용 약물(항응고제, 골다공증약물)이 있는 분들은 진료 시 미리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필요 시 타과 협진을 통해 약물을 중단해야 하거나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6. 대상질환 

 1) 치아우식증과 치주 질환 등 다양한 구강 질환으로 인해 치아가 상실된 경우 

 2)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골이식이 필요한 경우 

 3) 환자 맞춤형 유도장치(3D printed implant guide)를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이 필요한 경우


  • 이은영의사 사진

    이은영 치과

    진료분야 악안면외상, 악관절질환, 임플란트, 구강외과질환(사랑니 통증, 턱관절 통증, 치아 발치)

    클리닉 임플란트클리닉

    테이블 자료 : 진료시간, 오전, 오후, 요일별 가능날짜 정보제공
    진료시간
    오전 진료 진료 진료
    오후 진료
    예약불가능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