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두경부암 클리닉

두경부암이란 구강, 구인두, 비강, 비인두, 부비동, 하인두, 후두, 타액선 등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총칭하는 것으로, 조직학적 형태를 보면 90%이상이 편평상피세포암이며, 이 밖에 선암, 육종, 림프종, 흑색종 등이 포함됩니다. 두경부암의 원인인자로는 흡연, 담배, 음주, 불량한 구강위생, 의치나 치아로 인한 기계적 자극, 인유두종바이러스, 방사선 노출 등이 있으며, 주로 남성에서 많이 발생하고 대부분 60세 이상에서 발생됩니다.

진료내용

1. 진단 

두경부암의 발생 위치에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한 조직검사, 내시경 검사, 영상진단검사 등이 시행됩니다. 

두경부암 의심 병변에 대한 평가를 위해 시진, 인두경, 후두경 검진, 구강과 목 촉진 등의 신체검진을 시행합니다. 

두경부암 진단을 위한 검사에는 방사선 사진 검사, 뼈스캔, 복부 초음파검사, 위내시경 검사, 식도조영술,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등이 있으며, 구강암에서는 추가로 파노라마 사진과 치근단 촬영 등을 시행합니다. 

두경부암의 조직검사를 위해 시행하는 검사에는 세침흡인검사, 수술을 통한 절제 또는 절개 생검 등이 있습니다.


2. 치료

두경부암의 치료 방법에는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습니다. 

두경부암의 종류 및 병의 진행 상태, 나이, 환자의 전신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지며, 치료 방법의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단독 혹은 복합요법으로 시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초기의 두경부암에서는 수술 또는 방사선 치료 중 하나만을 시행하는 단독요법을 시행하며, 진행된 암에서는 단독요법보다는 수술과 방사선치료, 혹은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와 같이 여러 치료법을 함께 병행하는 복합요법을 시행합니다.


3. 진료의 안내

진료과

의사

진료내용

이비인후과

이동욱, 강승헌

두경부암의 진단 및 수술적 치료

종양내과

김희경

두경부암에 대한 전신항암약물요법

방사선종양학과

박우윤

두경부암에 대한 방사선 요법

영상의학과

차상훈, 이경식, 최치훈

두경부암에 대한 영상학적 진단

병리과

우창곡


핵의학과

김철한, 문한솔

두경부암에 대한 핵의학적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