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기억노화클리닉

많은 노인들이 기억력이나 집중력 저하와 같은 인지 증상을 경험하며 치매를 걱정합니다. 치매는 일상 기능을 방해할 정도의 지속적인 기억력 감퇴를 일으키지만 노인에서 발생하는 기억장애의 많은 부분이 우울증, 약물, 갑상샘 질환 등 다른 원인일 수 있고 이러한 경우 조기 발견으로 회복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일부는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료가 불가능한 신경퇴행에 의한 문제라서 걱정입니다. 이 병은 매우 서서히 발병하기 때문에 초기 단계의 간단한 평가만으로 이 병의 존재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억장애를 스스로 느끼거나 주변의 걱정이 시작되는 초기 단계에 자세하고 충분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의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알츠하이머병의 발병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법들이 개발되었지만 현재로서는 초기 단계의 의사에 의한 면밀한 평가가 알츠하이머병 발병을 예측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충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의 기억노화클리닉은 1979년 미국 국립보건원 지원으로 설립되어 현재 세계적인 치매 클리닉으로 인정받는 미국 워싱턴 의과대학과 반스-쥬이시 병원의 ‘기억노화프로젝트 (memory and aging project)와 ’기억진단센터 (memory diagnostic center)’를 모델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충북대학교병원 기억노화클리닉은 이 센터와 공동 연구와 임상 경험 공유를 기반으로 지역 노인의 정신건강과 치매 예방 및 극복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진료내용

1. 대상질환 

노인에서의 기억 및 인지 저하 (정상노화 연관 건망증, 경도인지장애, 치매 등 신경인지장애)


2. 유의사항

 -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오셔야 합니다.
   환자와 생활을 같이하거나 주기적으로 환자를 만나는 분이 가장 좋습니다.
 - 
환자, 보호자로부터의 면담, 정신상태검사, 신경학적 평가, 신경심리평가가 이루어지며 마지막으로 현재의 상태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대략 1시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예약 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시경의사 사진

    김시경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분야 치매, 기억장애, 약물중독, 일반정신장애

    클리닉 기억노화클리닉

    테이블 자료 : 진료시간, 오전, 오후, 요일별 가능날짜 정보제공
    진료시간
    오전 진료 진료
    오후 진료
    예약불가능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