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병원소식

게시물 검색
충북공공보건의료지원단 소방청장·충청북도지사 표창 수상 사진-(왼쪽부터)충북공공보건의료지원단 박종혁 단장,조지연 팀장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이 위탁 운영하고 있는 충청북도공공보건의료지원단(단장 박종혁)은 소방청장과 충청북도지사 표창을 다수 수상하는 겹경사를 안았다. 국민의 건강 수준 향상과 충북 내 지역 간 건강불평등 및 격차 해소 관련 연구 등을 통해 충북도민의 건강형평성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지난 7일 박종혁 단장은 충북도민의 건강에 대한 책무성을 바탕으로 공공보건의료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여 보건정책 과정에서의 싱크탱크 역할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충청북도지사의 유공표창을 받았다.또한 27일 충청북도공공보건의료지원단 조지연 팀장은 119 구급대원의 실무에 필요한 교육을 개발하여 구급대원의 능률 향상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소방청장관 표창을 받았다.충청북도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다양한 공공보건의료 정책 수행 과제를 발굴하여 충북의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통한 충북도민의 건강격차를 해소하고 건강한 충청북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박종혁 단장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충청북도의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위해 묵묵히 연구를 수행하고 있어 힘내라는 의미로 이렇게 많은 상을 받은 것 같다면서 충북의 완결적 필수의료 시스템 구축을 통해 도민들의 정주여건을 개선하여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작성자 대외협력실
  • 조회수50
  • 등록일2023-04-28 14:46:29
충북대학교병원 시각장애인 각막이식 수술지원 업무협약 체결 - 충북대학교병원-청주시-청주상당라이온스클럽 3자 협약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은 25일 청주시(시장 이범석), 청주상당라이온스클럽(회장 이항승)과 시각장애인 각막이식 수술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 날 청주시 임시청사 직지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최영석 병원장을 비롯해 충북대학교병원 정문선 안과장, 청주상당라이온스클럽 이항승 회장, 이원선 차기회장, 김낙기 각막위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이번 협약에 따라 충북대학교병원은 시각장애인 각막이식 수술사업에 대한 수술을 적시에 안정적으로 수행하기로 했다. 청주상당라이온스클럽과 청주시는 각각 각막 확보 및 안전수송, 시각장애인 중 저소득층 수술비 일부를 지원하기로 협의했다.최영석 병원장은 시각장애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협약에 동참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면서 보다 많은 환자들이 희망의 빛을 찾을 수 있도록 각막이식 수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이항승 회장은 우리의 작은 노력이 누군가에게 빛을 찾아주는데 큰 보람을 느끼며 이번 협약으로 각막이식 수술지원 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기대를 표했다.청주시 관계자는 시각장애인 각막이식 수술지원 사업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청주시도 대상자 발굴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 작성자 대외협력실
  • 조회수26
  • 등록일2023-04-25 14:42:48
충북대학교병원 공용윤리위원회 2023년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 위한 설명회 개최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공용윤리위원회(위원장 민경수)는 지난 19일 충북지역 내 의료기관윤리위원회 미설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2023년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 날 개최된 설명회는 연명의료결정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공용윤리위원회를 통한 연명의료결정제도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의미를 두고 마련됐다. 이번 설명회에는 ▲연명의료결정제도의 이해 ▲연명의료결정제도 운영 현황 ▲의료기관윤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 보상체계에 대해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조정숙 연명의료관리센터장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씨엔씨요양병원 이지용 원장을 비롯해 씨엔씨요양병원, 씨엔씨푸른병원, 아이엠재활병원, 옥천성모병원, 첼로병원, 예미담요양병원, 청주삼성요양병원, 서로손병원, 남궁요양병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배장환 공공부문 공공부원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충북지역 내 의료기관이 연명의료결정제도에 관심을 가지고 이 제도가 활성화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민경수 위원장은 충북대학교병원 공용윤리위원회는 위탁 협약 기관을 대상으로 연명의료결정제도의 정착과 확산을 위해 최선의 지원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한편, 충북대학교병원은 2018년 2월 연명의료결정법이 제정됨에 따라 의료기관윤리위원회를 설치하고 같은 해 4월 보건복지부로부터 공용윤리위원회로 지정받았다. 이를 통해 충북도민이 존엄한 삶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충북지역 내 의료기관윤리위원회 미설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협약을 맺고,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를 위한 업무를 수행중이다.
  • 작성자 대외협력실
  • 조회수32
  • 등록일2023-04-20 14:41:07
충북대학교병원, 2023년 세계 자폐인의 날 기념 발달장애인 첼리스트 이정현 연주최 개최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및 충북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 행동발달증진센터(센터장 손정우)는 세계 자폐인의 날(World Autism Awareness Day)'을 기념하여 기획한 음악을 그리는 발달장애인 이정현 첼리스트의 연주회를 4월 5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세계 자폐인의 날은 2007년 UN 총회에서 만장일치 결의로 선언된 날로서 자폐인들의 삶을 보다 개선하는데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여러 사람들의 인식 개선을 통해 자폐인들이 완전하고 의미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정되었다.행동발달증진센터에서는 자폐성 장애 및 자폐 당사자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을 바꿀 계기를 마련하고자, 이란 주제로 예술 행사를 개최하였고, 이날 발달장애인 이정현 첼리스트의 연주회를 본원 로비라운지에서 개최했다.첼리스트 이정현 양은 충북 청주 출신으로 첼로를 든 지 몇 년 만에 다수의 경연 대회에서 큰 상을 수상하였고, 지난 3일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의 희생자 추모 행사에서도 공연했다. 특히 이정현 첼리스트는 연주곡을 들으면 그 곡을 표현하는 그림 악보를 바로 그려내는 놀라운 재능을 지니고 있다.김소영 진료코디네이터의 유려한 사회로 진행된 이날 공연에서는 차이코프스키의 , 엘가의 , 이적의 , 최순애박태준의 동요 이 연주되었으며, 자리를 가득 메운 청중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했다. 또한, 병원에서 치료중인 환자와 보호자들에게도 그간의 지친 마음을 위안하는 자리가 되었다.손정우 센터장은 이번 연주회는 충청 지역 주민 및 전 국민들이 자폐 당사자들의 예술적 재능을 깊이 이해하고 이들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 있는 연주회였으며, 또한 코로나바이러스-19 이후 병원에서 개최된 첫 음악 행사로 환자분들과 의료인들의 그간의 고단했던 마음을 힐링할 수 있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한편, 충북대학교병원에서는 4월 한 달 동안 발달장애인 아티스트미술작품 전시회도 1층 전시관에서 진행되고 있어, 병원을 찾는 환자 및 보호자에게 또 다른 즐거움과 자폐인에 대한 편견 해소의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 작성자 대외협력실
  • 조회수117
  • 등록일2023-04-05 11:11:33
충북대학교병원, 2023년 세계 자폐인의 날 기념 발달장애인 미술 전시회 개관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및 충북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 행동발달증진센터(센터장 손정우)는 세계 자폐인의 날(World Autism Awareness Day)'을 기념하여 발달장애인 아티스트 그룹미술 전시회를 충북대학교병원 갤러리에 3일 개관했다.세계 자폐인의 날은 2007년 UN 총회에서 만장일치 결의로 선언된 날로 자폐인들의 삶을 보다 개선하는데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여러 사람들의 인식 개선을 통해 자폐인들이 완전하고 의미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정됐다.충북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 행동발달증진센터에서는 자폐성 장애 및 자폐 당사자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을 바꿀 계기를 마련하고자,이란 주제로 예술 행사를 개최하였고, 4월 3일 오늘 발달장애인 아티스트 그룹 의 미술 전시회의 개관식을 개최했다.개관 기념식과 개관 기념 테이프 컷팅식에는 이기형 충북대학교병원 진료부원장 및 병원 관계자들, 충북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 행동발달증진센터 직원들, 김애자 충청북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장, 진은희 도넛박스 이사, 그리고 도넛박스 발달장애인 아티스트 및 가족들이 참여했다.는 대전, 충남, 세종 지역 자폐성 장애 아티스트로 구성되었으며, 어릴 때부터 체계적인 미술 교육을 받아온 뒤 2016년부터 서울, 대전, 세종 및 해외에서의 작품 전시회를 활발히 개최하고 있다.손정우 센터장은 이번 미술 전시회를 통해 동시대를 살아가는 충청 지역 주민 및 전 국민들이 자폐 당사자들의 예술적 재능 및 숨겨진 우세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자폐 당사자들의 능력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전했다.한편, 오는 5일(수)에는 음악을 그리는 발달장애인 첼리스트 이정현 양의 공연이 오후 12시 30분 충북대학교병원 1층 로비라운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작성자 대외협력실
  • 조회수44
  • 등록일2023-04-03 11:0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