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신경조절 클리닉

DBS(뇌심부자극술) 

- 적응증: 파킨슨병,수전증 근긴장이상증,사경등 뇌 속에서는 몸의 움직임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세포 상호 간의 전기신호를 통해 전달되고있습니다. 떨림(진전), 경직, 서동등의 파킨슨 병 증상은 이러한 전기 신호를 통한 운동회로의 정보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전달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뇌심부자극 수술은 뇌의 특정 부위에 전기자극을 줌으로써바르게 전달되지 않는 정보를 교정하여 파킨슨병의 이상 운동증상을 경감시킵니다. 약물로 조절되지 않거나 약물부작용으로 약효감소 및 이상운동증증세가 심한 경우의 파킨슨 병 및 다른 이상운동질환 및 정신질환에 있어 새로운 치료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뇌에 병소를 만들지 않아 가역적이며, 환자 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고 언제든지 새로운치료가 있으면 대치될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파킨슨 수술환자의 수술한 환자의 80-90% 환자분들의 이상운동의 개선 및 삶의 질 향상을 가져와서 떨림이 줄거나, 꼬임등이 없어지거나 개선되고, 서동증등이 개선되어 일상생활에서 훨씬 더 편안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수술 자체는 두려움의 대상이 안되며, 수술로 기대할 수 있는 운동증상의 호전과, 또한 약 30% 또는 그이상의 약물 감소효과등 삶의 질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외에 수전증,근긴장이상증, 난치성통증등에도 기존 약물에 효과없는 환자분들에게 뇌심부자극술이 이 큰효과를 거둘수 있다.


미주신경자극술(VNS) 

- 적응증: 난치성 뇌전증등 약물난치성 뇌전증(간질) 환자에게 비교적 합병증이 적은 수술법으로 난치성 뇌전증 환자에게 적용되는 '미주 신경 자극술' 왼쪽 목 부위를 절개해 미주 신경 옆으로 전극선을 삽입하여 뇌에 전류를 흘려주어 뇌전증을 줄이거나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자극 발생기를 통해 미주 신경에 미세한 전기 자극을 주면, 뇌에 신호가 전달되어 발작을 일으키는 횟수와 강도가 줄어들게 된다.


척추자극술(SCS)

- 적응증: 척추수술후 통증중후군, 복합통증증후군, 마비후 통증증후군, 대상포진후 통증, 당뇨병성 통증,상완흉부손상후 통증 등 - 척수신경자극술(SCS, Spinal Cord Stimulation)이란 신경통을 조절하는 전극과 신경자극기를 이식하는 수술이다. 통증은 뇌에서 느끼기 때문에 경막 바깥 부위에 전극을 삽입하고, 여기에 전기 신호를 보내 통증을 줄여주는 원리이다. 척수 신경 자극술의 통증경감 효과는 약 70% 정도다. 척수신경자극술이 효과가 있는 환자는 일상생활이 가능할 만큼 통증이 감소하고, 복용 약물도 줄일 수 있다.


펌프삽입술(바클로펜 및 몰핀) 

- 척추마비, 뇌졸중후 경직, 뇌성마비후 경직등 바클로펜은 주로 GABA라는 수용체에 작용하는 물질인데, 중추성 근이완제 (centrally acting muscle relaxants) 라고도도 합니다. 경구용약물은 신경계에 혈액-뇌 장벽이 있어 잘 전달이 되지않고 간에 부작용이 있는등 효과가 제한적이나. 척추강에 카테터를 삽입후 지속적으로 약물펌프를 사용하여 미량을 흘려주면 신경계 경직에는 더욱 효과적이고 약물부작용도 적다. 수술후 경직의 호전과 재활운동등을 같이 하면 더욱 삶의질을 개선할수 있다. 2018년 보험이 확대되어 적용중으로 비용부담도 줄었다.

진료내용

- 대상질환 : 이상운동질환(파킨슨,수전증,근긴장이상증, 사경), 난치성 통증, 척추수술후 통증, 경직, 난치성 뇌전증(간질-미주신경자극술 또는 뇌심부자극술), 난치성 강박장애 및 틱.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