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뇌교종 형광 수술 클리닉

뇌교종 환자의 수술 및 치료를 위한 클리닉입니다. 뇌교종이란 뇌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중 신경교세포에서 기원한 종양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두개강에서 기원한 종양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뇌교종의 경우 수술을 해서 종양을 완전절제하는 것이 환자의 예후에 가장 중요합니다. 악성 뇌교종에 대해 형광유도 뇌종양 수술을 시행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서 종양의 완전 절제율을 상당히 상승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환자의 무진행 생존율(progression free survival) 및 전체생존율(overall survival)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진료내용

● 대상질환 : 뇌교종(교모세포종, 성상세포종, 핍지세포종, 상의세포종, 뇌간 교종)


● 형광유도 뇌종양 수술 (Fluorescence guided surgery)이란글리올란 (Gliolan, 5-ALA)라는 특수한 형광 물질을 수술 전 환자가 복용케 한 뒤수술 중 특수 편광필터를 장착한 현미경을 보면서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법입니다수술 중 특수 현미경으로 보면 정상 뇌 조직인지 종양인지 육안으로는 잘 구분이 되지 않는 뇌종양 부위가 빨갛게 보이게 되고반면 종양 주변 정상 뇌 조직은 푸른 빛으로 확연히 구분돼종양의 완전 절제 및 선택적 절제에 큰 도움이 됩니다형광 유도 수술에 특화된 신경외과 뇌종양 담당 도윤식 교수가 이러한 방법을 통해 수술함으로서 종양의 최대안전절제(Maximal Safe Resection)를 시행합니다.


external_image


● 5-ALA를 이용한 형광유도 뇌종양 수술 시 사진(왼쪽, 편광필터 적용 전)입니다. 특수 편광필터(오른쪽)로 봤을 때 악성 종양 부분은 붉은 색으로 관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울러, 뇌교종의 경우 종양의 전절제와 더불어 수술 및 병리 진단 이후의 항암화학방사선 병용치료(다학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수술 이후에 방사선종양학과 및 혈액종양내과와의 협진을 통해 환자의 항암방사선치료까지 책임을 지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충북대학교 병원에서 환자분들은 검증된 뇌교종 다학제 치료팀에서 뇌교종에 대한 Best treatment & care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