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사경 클리닉

재활, 보톡스, 수술

삐딱한 목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얼굴과 척추가 비대칭이 되고, 목이 굳거나 안면병형 사시가 되기도 합니다. 소아의 경우 선천성 근성 사경은 흉쇄유돌근육의 섬유화로 일어나는경우가 많아 일찍 발견하고 운동이나 재활을 추천하나, 증세가 심할 경우 보톡스 또는 흉쇄유돌근 절제술 혹으 연장술을 시행합니다.성인의 경우 근긴장이상사경 및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 목이 돌아가거나 고정된 경우, 근긴장이상증 등 다른 신경계질환 혹은 약물과도 관련성이 있어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하고 증세에 따라 약물치료, 보톡스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진료내용

보톡스(신경과 김아련 교수)

이상 운동이 일어나게 되며 몸이 꼬이거나 목이 기울고 머리가 자꾸만 아래로 내려가거나 뒤로 젖혀지고 몸이 한 방향으로 돌아가는 등의 난치성 증상으로 되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낄수 있습니다. 

사경은 또한 다양한 원인(근긴장이상증,약물, 정신과적질환등)이 있을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보톡스 치료를 한다면, 근전도 검사를 실시하면서 문제가 되는 근육을 찾아 해당 근육에만 보톡스를 투여하여 증상의 호전을 보일 수 있어 진단 및 치료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경 치료에 있어 보톡스치료는 원인되는 근육경직을 보톡스라는 주사로 줄여주어 진단에도 도움이 되며 치료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보톡스는 3-6개월정도 약효가 지속되어 반복치료가 필요합니다.우리 나라에서는 2000년부터 사경에 대한 보톡스 치료는 FDA공인을 받았습니다. 

보톡스나 약물치료에도 호전이 안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재활 및 운동(재활의학과 김효종 교수)
소아사경 및 자세성 사경등은 방치하면 사시 및 안면 비대칭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적절한 재활 및 운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흉쇄유돌근 절제술또는 연장술 및 뇌심부자극술등 수술이후도 적절한 재활치료가 동반되어야 균형을 잘 잡게 될 수 있습니다. 수술(신경외과 박영석 교수)사경증은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져서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수술(신경외과 박영석 교수)

사경증은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져서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흉쇄유돌근의 절제술 혹은 연장술
선천성 근성 사경은 흉쇄유돌근육의 섬유화로 인한 구축 및 단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이미 짧아진 근육에 대하여 근육의 수축을 막는 보톡스 주사를 사용하는 것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나, 다른 많은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말초신경절제술
말초신경절제술은 근육을 움직이는 말초신경을 잘라내는 방법으로 단독으로 사용하기도하고, 뇌심부자극술전후 수술적 치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뇌심부자극술이나 보톡스보다는 보다 광범위한 수술이나 근경직이 너무 심하여 교정이 어려울 때 두부 및 목 근육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뇌심부자극술
근긴장이상증으로 생긴 사경은 시간이 지나면서 재활 및 운동치료를 하거나 보톡스를 하여도 악화되는 경우가 있고 이 경우 담창구핵등에 전기적인 자극을 흘려주어 증상을 호전시키고 운동 및 재활 등으로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뇌 기저부의 이상 부분에 전극을 삽입하고 이를 통해 전기자극을 주어 이상 신경회로를 조절함으로써 증상을 호전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 대상질환 : 선천성 근성 사경, 근긴장 이상증(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