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안면경련 및 안면통증 클리닉

반측성안면경련증은 안면신경이 분포하는 얼굴근육에 간헐적이고 돌발적으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수축을 일으키는 운동기능항진증상을 말합니다. 병명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대부분 한쪽 얼굴에만 증상이 나타납니다. 얼굴의 눈주위나 입꼬리쪽으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로 정상적인 사람에게도 일어날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생겨 독서를 할 수 없거나 대인관계기피 등 원만한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없으며, 운전시 지속적인 깜박거림 떨림 등으로 원근감이 없어져 위험에 처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등에 의해 경련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며, 잘 모르는 사람은 윙크를 한다거나 인상을 쓴다고 하여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기도 합니다.

진료내용

보톡스(신경과 김아련교수)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안될 때 보톡스라는 약물을 안면떨림근육에 주사하여 떨림을 멈추거나 줄이게 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손쉽게 외래에서 가능하나 약물효과가 4-6개월 정도로 약물 효과가 떨어질 때 반복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신경외과 박영석 교수)
수술적 치료는 경련이 없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질병의 원인이 되는 압박부위를 없애는 것입니다. 귀뒤 6-8cm 절제한 후 원인이 되는 혈관압박을 풀어 안면경련을 없애는 수술입니다.
미세혈관신경감압술이라고 하며 안면신경근기시부를 압박하는 혈관을 감압하는 것으로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수술 성공률은 90-95% 정도이며 수술후 3-5일 정도 입원이 필요합니다.


삼차신경통 소개
60-70세 이상의 고령에서 얼굴, 특히 아래턱에 쿡쿡 찌르는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 데 이를 삼차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삼차신경이란 얼굴의 감각신경을 말하며, 이마, 뺨, 턱으로 가는 세 가닥의 신경 분지로 나뉘며, 각각의 부위의 감각을 느끼게 하는 신경입니다. 
삼차 신경통은 특징적으로 반복적이며, 갑작스럽고, 강한 전기가 통하는 듯한 양상입니다. 그리고 어떤 움직임이나 감촉에 의해서 그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흔히 고령의 환자에서 발생하며, 이를 닦거나, 씹거나 하는 식사 중, 말할 때에 칼로 쑤시고 에이는 듯한 심한 통증이 순간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삼차신경통은 증상이 매우 심해 극심한 통증으로 환자들이 식사를 못하거나, 이를 닦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흔히 진단을 못 내려서 치과에서 발치를 경우가 많습니다. 
순간적으로 턱과 잇몸의 심한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하거나 뺨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삼차신경통을 의심하여야 합니다.


수술
 1. 미세혈관신경감압술 : 삼차신경을 누르는 구조물이 확인된 경우와 통증이 얼굴의 이마에 발생하거나, 전신마취를 견딜 수 있으며 약물치료로 치료가 되지않는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전신마취하에 진행되며 삼차신경을 압박하는 뇌혈관을 확인한 후 삼차신경과 압박혈관을 분리시키며 그 사이에 테플론이라는 특수스폰지 삽입을 통해 신경의 자극을 줄임으로써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입니다.

 2. 고주파 응고술 : 수술적인 치료로는 국소마취하에서 삼차신경을 응고시키는 고주파 응고술이 고령의 환자에서 약 30분간의 치료로 통증을 없애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합병증이 발생하는 빈도도 매우 낮습니다.
 방사선 투시기를 통해 삼차신경이 머리뼈 밖으로 나오는 난원공이라는 부분을 찾아 직경 1mm 정도의 고주파 전극을 삽입하여 통증이 있는 삼차신경 가지를 열을 이용하여 응고시키는 시술로 약 90% 이상에서 통증이 바로 사라지게 됩니다.

 3. 감마나이프수술 : 감마나이프 삼차신경의 감각신경을 무디게 하는 치료로 입원이 필요없거나 짧고 당일치료가 가능합니다.


대상질환
- 반측성 안면경련(Hemifacial spams) 삼차신경통(Trigeminal nerualg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