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위암 클리닉

위암이란 위에 발생한 악성종양을 말하며, 위점막에서 발생하는 위선암, 위의 신경 및 근육조직에서 발생하는 간질성 종양, 림프조직에서 발생하는 림프종, 비상피성 조직에서 유래하는 육종,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경내분비암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전체 위암환자의 90% 이상이 위선암이며, 일반적으로 분화도가 좋은 경우 림프절 전이가 적고 예후가 좋으며, 분화도가 나쁜 경우 림프절 전이가 있을 확률이 높고 진행이 빨라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위벽은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층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암의 침습 정도에 따라 점막층이나 점막하층에만 국한된 경우 조기위암, 근육층이나 장막층까지 퍼진 경우 진행성 위암으로 구분됩니다.

진료내용

1. 진단 

일반적으로 상부위장관촬영술이나 위내시경검사로 위암을 의심할 수 있으며, 위암의 확진은 위내시경검사를 통한 조직검사로 이루어집니다. 

위암의 진행 정도나 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내시경적 초음파검사, 컴퓨터단층촬영(CT) 등이 시행되며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이나 자기공명영상 (MRI)등도 필요한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2. 치료

위암의 치료는 위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결정되며, 내시경 절제술, 수술적 절제,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요법이 있습니다. 

내시경 절제술은 위암의 크기가 작고 세포의 분화도가 좋아 림프절 전이 가능성이 매우 낮은 조기위암에 시행하며, 수술적 절제는 이 범위를 벗어난 조기위암부터 국소적으로 진행된 진행성 위암까지 가장 많이 시행하게 되는 근본적인 위암의 치료가 되겠습니다. 

항암화학요법은 3가지 목적으로 시행되며, 수술 전 암의 크기를 줄이기 위한 선행 항암화학요법, 수술 후 재발방지를 위한 보조 항암화학요법, 원격전이가 있어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성 위암의 증상완화를 위한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는 수술을 하였지만 암의 완전 절제가 어려운 경우나 국소적으로 많이 진행된 경우에 재발방지를 위해 시행하거나 진행된 종양으로 인해 출혈이나 골절이 또는 통증이 나타날 때 증상완화를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3. 진료의 안내

진료과

의사

진료내용

소화기내과

한정호, 김기배

위암의 진단 및 국소치료

종양내과

한혜숙

위암에 대한 전신항암약물요법

외과

윤효영, 김대훈

위암에 대한 수술적 치료

방사선종양학과

김원동

위암에 대한 방사선요법

병리과

손승명


영상의학과

이지선

위암에 대한 영상학적 진단

핵의학과

김철한, 문한솔

위암에 대한 핵의학적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