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식도암 클리닉

식도암이란 식도에 발생한 악성종양을 말하는 것으로, 암의 조직형에 따라 편평상피세포암, 선암, 평활근 육종, 횡문근 육종, 림프종, 흑생종 등으로 나뉘며, 60대 이상의 남자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식도암의 95%이상을 차지하는 편평상피세포암은 술, 담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 밖에 식습관, 문화적 습관, 영양결핍, 발암성 유두종 바이러스 등도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선암은 위식도 역류와 깊은 관련이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전암성 병변은 식도암의 발병 위험을 약 30~40배 증가시킵니다.

진료내용

1. 진단 

식도암을 진단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에는 식도조영술, 식도내시경, 식도초음파 내시경, 기관지내시경, 흉부 및 복부 컴퓨터단층촬영(CT),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전신 뼈 스캔 등이 있습니다.


2. 치료

식도암의 치료 방법에는 수술, 방사선요법,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으며, 환자의 병기 및 전신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점막에 국한된 초기 식도암 및 전암성 병변인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고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이나 광선역학요법을 시행합니다. 

수술적 절제가 가능한 식도암에서는 암을 제거하고 위나 대장을 이용하여 식도 재건 수술을 시행하며, 수술 전후로 보조 항암화학요법 또는 방사선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이 불가능한 식도암에서는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를 병행하는 복합요법 등을 시행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완화적 치료, 완화적 방사선 치료, 식도내 스텐트 삽입술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3. 진료의 안내

진료과

의사

진료내용

소화기내과

윤순만, 한정호, 김기배

식도암의 진단 및 국소치료

종양내과

한혜숙

식도암에 대한 전신항암약물요법

방사선종양학과

박우윤

식도암에 대한 방사선요법

영상의학과

유진영

식도암에 대한 영상학적 진단

흉부외과

홍종면

식도암에 대한 수술적 치료

핵의학과

김철한, 문한솔

식도암에 대한 핵의학적 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