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북대학교병원

전체보기

충북대학교병원 클리닉을 안내합니다.

검색어 입력 또는 초성검색을 통해 찾고자하는 클리닉을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부인암 클리닉

부인암이란 여성암 중에서 외음부, 질, 자궁, 난관, 난소 등 여성생식기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총칭합니다. 우리나라 여성 생식기 암의 대부분은 자궁경부암, 난소암, 자궁내막암으로 전체 여성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 중 1/3을 차지하며, 이 밖에도 비교적 드물게 발생하는 자궁육종, 질암, 외음부암, 난관암, 가성점액종, 융모상피종양 등이 포함됩니다. 자궁경부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며, 난소암과 자궁내막암은 발생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난소암의 경우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배란과 과도한 성선자극호르몬과 관련된 요인이 해당되며, 자궁내막암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진료내용

1. 진단 

자궁경부암 진단 및 침습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에는 자궁경부세포검사, 질확대경검사, 조직생검, 원추절제술, 방광경 및 에스결장경검사, 경정맥 신우조영술 등이 있으며, 자궁내막암 진단을 위한 검사에는 질식 초음파 검사, 자궁내막 조직검사, 제트 흡인술, 구획 경관확장자궁소파술, 자궁내시경검사 등이 있습니다. 

난소암의 진단을 위해서는 종양표지자 검사(CA-125), 골반초음파, 경정맥 신우조영술 등을 시행하며, 최종적인 진단은 수술을 통한 조직병리 검사로 확진이 이루어집니다. 

부인암에서 병기 결정을 위해 추가적으로 시행되는 영상진단검사에는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 (MRI),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등이 있습니다.


2. 치료

부인암의 치료방법은 크게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이 있으며, 암의 조직학적 형태 및 분화도, 암의 진행단계(병기), 환자의 나이 및 전반적인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환자에게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자궁경부암은 향후 출산 희망여부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도 하며, 병변이 많이 진행된 경우 수술을 하지 않고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병행합니다. 

자궁내막암은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호르몬 치료를 하기도 하며, 난소암의 경우 수술은 종양을 제거하는 목적 이외에도 난소암을 확진하고 암의 진행상태를 알기 위해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치료입니다.


3. 진료의 안내

진료과

의사

진료내용

종양내과

김희경

부인암에 대한 전신화학요법

방사선종양학과

김원동

부인암에 대한 방사선요법

병리과

이호창


산부인과

정은환

부인암의 진단 및 수술적 치료

영상의학과

조범상

부인암에 대한 영상학적 진단